Topic _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사람인가?
"30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조용하게 하고 이르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 31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이르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32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33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". (민13:30~33).
가나안 정탐을 다녀온 12사람의 보고가 있었다. 이들은 먼저 그 땅의 객관적인 사항을 전했다. "그 땅은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었습니다. 그러나 그 땅 거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합니다.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고, 아말렉인을 비롯해서 여러 가나안인인 거주하고 있었습니다".
그리고 그들은 입을 모아 이 땅의 정복에 대한 자신들의 평가를 내립니다.
" 31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이르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32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정탐한 땅을 악평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33 거기서 네피림 후손인 아낙 자손의 거인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이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". (민13:31~33).
그러나 바로 이 평가 앞에 갈렙의 평가가 나옵니다.
"30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조용하게 하고 이르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" 왜 갈렙은 이 땅을 능히 취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겼으나, 이들은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까요? 혹시 이런 설교를 들어보셨습니까?
'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졌으나, 나머지 열 정탐꾼은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졌다. 그들이 그런 보고를 한 것은 그들의 부정적인 사고방식 때문이다. 부정적인 사고 방식 위에 하나님은 역사하시지 앟는다.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자. 긍정적으로 보니깐 모든 것이 될 것처럼 보였지만, 부정적으로 보니 아무것도 되지 않을 것처럼 보였다. 아무것도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진짜 안 되고,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된다...'
진짜 그렇던가요? 여호수아와 갈렙은 긍적인 사람이었고, 나머지 열 사람은 부정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보고가 엇갈린 것입니까? 여호수아와 갈렙이 평소에 긍적적인 사람이었는지 부정적인 사람이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?
심리학적으로 신앙을 보는 사람들은 매사에 성경에 나오는 사람들을 한 줄의 말로 평가합니다. 그 사람의 평소 행동거지를 짧은 몇 구절로 어떻게 평가할 수 있습니까?
하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'믿음이라는 것을 대체 무엇이라 생각하고 있는가' 하는 점
입니다. 왜 여호수아와 갈렙이 "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", "그들의 우리의 먹이라"고 했습니까?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렇습니까?
여호수아와 갈렙의 보고가 다른 이들과 달랐던 유일한 이유는 하나님이 이미 그들에게 그 땅을 주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. 즉 여호수아와 갈렙이 긍정적인 보고를 한 것은 그들이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품성의 소유자였기 때문이 아니라, 그 땅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은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. 즉 믿음의 여하에 달린 것이지, 긍정적인 마음가짐의 여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. 철저하게 신앙/불신앙의 문제지 긍정적 사고/부정적 사고의 문제가 아닙니다. 그래서 민14장에서의 여호수아와 갈렙의 고백은 "9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...." 였던 겁니다. 객관적인 정보수집의 결과가 어떠하고, 전력분석 결과가 어떠하든 상관없다는 겁니다.
결국 이 본문에서의 문제는 '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느냐 않느냐'의 문제지, '긍정적, 부정적 마음가짐'의 문제는 아닌 것입니다.
우리는 이미 대다수의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과 믿음의 관점으로 보는 대신, 세속적, 교육적, 심리적 관점으로 보는 데 익숙합니다. 성경을 이런 식으로 해석하는 것은 신앙을 본질적으로 무너뜨린다는 것을 기억하시고, 바른 관점으로 성경을 해석해 나가는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.